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제 1절 지식경영의 개요 및 지식의 종류

1. 지식경영의 개요

1) 지식의 의미
-데이터는 조직의 시스템으로 획득한 사건이나 거래 처리 흐름으로, 데이터를 정보로 변환하려면 데이터를 월별, 일별, 지역별 또는 매장별 등 범주로 체계화해야 함

-정보를 지식으로 변환하려면 지식이 사용되는 맥란, 패턴, 규칙을발견하는 추가적인 자원을 투입해야함

-지혜는 지식을 문제해결에 적용한 집합적이고, 개인적인 경험이며, 지혜에는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지식을 적용했는지가 포함되어 잇음

2) 지식 경영(Knowledge Management, KM)과 조직적 학습
-조직 내 지식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를 생성, 축적, 활용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경영기법
-조직
• 인간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조직적 학습 매커니즘을 이용해 지식 생성, 수집 
• 데이터 수집, 계획된 활동의 측정, 시행착오, 환경과 고객에게서의 피드백으로 경험을 
얻음

-조직적 학습
• 학습하는 조직들은 지식 경영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창출하고,
경영의사결정 패턴을 변화에 반영하려고 그들의 행동을 조정하는 변화의 과정
• 조직적 학습의 과정과 결과는 지식경영이라는 매커니즘을 통해 관리될 필요가 있음

-환경의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그것에 즉시 반응할 수 있는 조직들이 열악한 학습 매커니즘이 있는 조직보다 오래 존속한다는 것은 명확한 사실임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