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7일 토요일

[인간과교육]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교설명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9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2012년 2학기 중간시험과제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2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3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15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라는 논제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9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9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한국방송통신대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의 개관
2) 대표적 주입식 교육철학
2. 자연주의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철학의 개관
2) 자연주의 교육의 시사점
3) 자연주의 교육의 비판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2) 진보주의 교육의 발생배경 
3) 진보주의 교육의 발전과정 
4) 진보주의 교육관
4. 실존주의 교육관
1) 실존주의의 등장배경
2) 실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의 시사점
4) 실존주의 교육의 한계점
5. 주입식 교육관 대비되는 자연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배경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제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
2) 제2단계: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3) 제3단계:주도성 대 죄책감
4) 제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
5) 제5단계:정체성 대 역할혼미
6)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7) 제7단계:생산성 대 침체성
8) 제8단계:자아 통합성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학문적 평가
1) 강점
2) 약점
4.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Ⅴ. 참고문헌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