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P)의 개념과 구성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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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1절 고객관계관리의 의미 및 구성요소와 절차 1.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P)의 의미 -고객에게 맞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적절히 지원함으로써 고객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보다 장기간의 관계설정을 통해 지속적인 매출과 기업의 장기적 이익이 최대화되도록 하는 정보기술기반의 프로세스와 관리활동 -> 지속적 성장을 위해 수익성 잇는 고객을 찾고 획득하고 유지하는 모든 활동 포함 -수익성 잇는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 관리를 위해 이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고객의 이탈 사유에 대한 통계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음 -고객 불만과 같은 특별한 사유 없이도 우리기업이 특별한 관심을 보이지 않는 한 고객은 우리기업에 로열티를 가질 필요가 없는 것 -본질적으로 CRM은 고객관계를 구축하여 수익성을 최대화한다는 목적이 있으므로 전통적인 마케팅에서의 4P와는 달리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4R에 집중함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4R에 집중함 ➀ 관계(Relationship) : 서비스, 경험 ➁ 단축(Retrenchment) : 기술기반의 편리함 ➂ 적합(Relevance) : 전문성, 상품의 차별화 ➃ 보상(Rewards) : 성장 2.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P)의 구성요소 -CRM은 고객서비스,판매,마케팅 등을 포함하여 고객관계에 관한 모든 측면을 다루기 위해 통합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여러 측면에서 고객을 |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
2013년 12월 29일 일요일
고객관계관리시스템(CRP)의 개념과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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