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30일 수요일

교육의 사회평등 실현 가능성에 대한 기능이론, 갈등이론

교육의 사회평등 실현 가능성에 대한 기능이론, 갈등이론
 교육의 사회평등 실현 가능성에 대한.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4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비교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관에 대한 비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계층에 대한 비교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교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비교


기능이론
갈등이론
① 모든 사회는 각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는 구조이다.
① 모든 사회는 모든 면에서 다른 견해와 갈등을 나타낸다. 즉, 사회갈등을 도처에 산재해 있다.
② 사회의 모든 요소는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사회체제 유지에 공헌하고 있다.
② 사회의 모든 요소는 사회의 와해와 변동에 기여한다.
③ 사회의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진다.
③ 모든 사회는 모든 면에서 변화과정을 겪는다. 이런 사회적 변화는 도처에 산재해 있다.
④ 모든 사회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
④ 모든 사회는 구성원 일부가 다른 일부를 억압(강제)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⑤ 질서모형(order model), 균형이론(equilibrium theory), 합의이론(con-sen년 theory)등이 해당된다.
⑤ 사회재생산이론(social reproduction theory), 급진주의 이론(radical theory), 종속이론, 저항이론 등이 해당된다.
⑥ 대표자 : A.Comte, H.Spencer,E. Durkheim, T. Parsons
⑥ 대표자 : K.Marx, M. Weber, N대-Marxism, R, dahren-dirf, C. W. MILLS, L. A. Coser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비교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관에 대한 비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사회계층에 대한 비교

4.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교



1.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가정에 대한 비교


기능이론
갈등이론
① 모든 사회는 각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는 구조이다.
① 모든 사회는 모든 면에서 다른 견해와 갈등을 나타낸다. 즉, 사회갈등을 도처에 산재해 있다.
② 사회의 모든 요소는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사회체제 유지에 공헌하고 있다.
② 사회의 모든 요소는 사회의 와해와 변동에 기여한다.
③ 사회의 구성요소들은 비교적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진다.
③ 모든 사회는 모든 면에서 변화과정을 겪는다. 이런 사회적 변화는 도처에 산재해 있다.
④ 모든 사회구조는 그 구성원간의 가치에 대한 합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
④ 모든 사회는 구성원 일부가 다른 일부를 억압(강제)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다.
⑤ 질서모형(order model), 균형이론(equilibrium theory), 합의이론(con-sen년 theory)등이 해당된다.
⑤ 사회재생산이론(social reproduction theory), 급진주의 이론(radical theory), 종속이론, 저항이론 등이 해당된다.
⑥ 대표자 : A.Comte, H.Spencer,E. Durkheim, T. Parsons
⑥ 대표자 : K.Marx, M. Weber, N대-Marxism, R, dahren-dirf, C. W. MILLS, L. A. Coser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